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금융 비율

by estrellas 2024. 9. 26.

 
 
 


1. 금융비용 대 매출액 비율

 
금융비용 대 매출액비율(Financial Expenses to Sales)은 금융비용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나타낸다.
금융비용은 대표적인 고정비용 항목으로 기업의 조업도나 영업성과에 관계없이 지급하게 되므로 경영의 안정을 기하고 불항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이 비율을 낮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금융비용 대 매출액비율(%)  = 지급이자·할인료 + 사채이자·사채할인발행차금상각/매출액 x 100
 

2. 기타 수익성 비율

 

(1) 기업경상이익률

 
자금원천에 관계없이 기업에 투자된 총자본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되었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경영자의 경영 능력을 측정하는 지표로 이용되고 있다.


기업경상이익률(%) = 경상이익+금융비용 /총자본 x 100


(2) 경영자본영업이익률

 
경영성적이 좋고 나쁨을 평가하는 데 유용한 지표로 사용된다.


경영자본 영업이익률(%) = 영업이익/총자본 - (건설가계정 + 투자자산 +이연자산) x 100

(3) 수지비율

 
 
비율이 낮을수록 효율적인 경영상태를 나타내고 높을수록 마진이 적거나 비용관리가 잘못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수지비율(%) = 매출원가+판매관리비+영업외비용+특별손실/
매출액+영업외수익+특별이익 x 100



3. 성장성비율

(1) 개념



a. 성장성비율(Growth Ratios)은 일정기간 중에 기업의 경영규모 및 경영성과가 얼마나 중대되었는가를 나타내는 비율로서, 일반적으로 재무제표 각 항목에 대한 일정기간 동안의 증가율로 측정된다. 성장성비율은 기업의 경쟁력이나 성장 잠재력 그리고 수익창출능력 등을 간접적으로 알려 주는 지표이다.
b. 기업의 외형이나 자산규모, 그리고 주당이익이나 주당배당의 성장속도를 파악할 경우 기업의 이해관계자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정보를 얻게 된다.

b-1. 첫째, 특정기업의 외형이나 자산규모의 성장률이 같은 산업 내의 다른 기업에 비하여 높다는 것은 그만큼 연구개발, 마케팅전략 등의 면에서 강한 경쟁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b-2. 둘째, 주당이익이나 주당배당의 성장률이 높다는 것은 투자자가 높은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총자산증가율


총자산증가율(Growth Rate of Total Assets)은 기업에 투하 운용된 총자산이 그 해에 얼마나 증가하였는가를 나타내는 비율로서 기업의 전체적인 성장규모를 측정하는 지표가 된다.


총자산증가율(%) = 당기총자산증가액/전기맡총자산 x 100

(3) 매출액증가율


매출액증가율(Growth Rate of Sales)은 전년도 매출액에 대한 당해연도 매출액의 종가율로서 기업의 외형적 신장세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이다. 경쟁기업보다 빠른 매출액증가율은 결국 시장점유율의 증가를 의미하므로 경쟁력변화를 나타내는 척도의 하나가 된다.


매출액증가율(%)  = 당기매출증가액/전기매출액 x 100

(4) 주당이익성장률


주당이익성장(Growth Rate of Earning/Share)은 주식투자자에게 기업의 미래이익창출능력과 그에
따라 기대되는 주가상승전망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즉, 주당이익성장률이 높을수록 주가상승전망은 밝다.


주당순이익성장률(%) =  당기주당이익증가액/전기주당이익 x 100

(5) 주당배당성장률


주당배당성장률(Growth Rate of Dividends/Share)이 높을수록 투자자는 자본이득을 얻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주당배당성장률(%) = 당기주당배당증가액/전기주당배당x100

(6) 예산편성과 통제

a. 예산(Budget)


예산이란 어떤 일정한 기간 내에 계획된 활동 등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작성되어진 계량화된 명세서를 말한다.

b. 예산의 종류


b-1. 운영예산
각각의 책임단위조직이 예산기간 내에 소모되어야
할 것으로 기대되는 서비스 및 재화를 나타내는 예산으로서 이는 수익 및 비용을 포함한 전반적인 운영활동을 반영한다.

b-2. 재무예산
기업이 예산기간동안 조직의 현금을 어떻게 획득하며, 이를 어떻게 지출하는가를 나타낸 예산이다.

b-3.영점기준예산(Zero Base Budget)
일반적으로 많은 기업들은 관례적으로 비제조부서의 예산을 전년도와 동일하게 또는 전년
도와 비교해서 물가수준의 변동 폭만을 조정하여 단수하게 증액
시킨다. 이러한 부분에서 전년도에 수행되었던 불필요하면서도
자원만을 소모하는 활동이 차기에도 계속 수행되는데 ZBB, 즉
영점기준예산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예산이다.
즉, 영점기준예산을 편성할 때에는 수행될 모든 활동을 매년 검토하
여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활동에 대해서만 예산을 편성하는 것을
말한다.

b-4. PPBS 시스템
미국의 케네디 정부에서 채택한 기법으로 국방성 내에서 상당히 비용이 많이 드는 프로그램의 종목들을 찾아내어
이를 제거하고, 같은 프로그램을 훨씬 더 정확하게 전체 예산에
통합시키고자 하는 의도로 만들어진 것을 말한다.

c. 예산통제(Budgetary Control)

예산통제란 미래의 일정 기간에 대해서 예산을 편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경영활동을 수행하며, 초기에 설정된 예산 및 시간이 지난 후 실제 성과 간의 차이를 파악하고 분석함으로써 자사의 경영 활동을
효율적으로 전개하고자 하는 제도를 말한다.